최근 중국의 노무비 상승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 상당수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상공회의소 북경사무소는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 201개사를 대상으로 ‘중국진출 한국기업 노무환경 실태’를 조사한 결과, 올해 중국내 임금·사회보험·복리후생비를 포함한 노무비를 지난해와 비교한 질문에 ‘10% 이상 늘었다’는 기업이 72.6%에 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가운데 ‘20%이상 상승했다’는 기업도 14.4%나 됐다.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도 전년대비 노무비가 ‘10%이상 상승했다’는 기업이 75.6%에 달해 중국시장에서 상당수 국내기업들이 가파른 노무비 상승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상의는 중국내 노무비 상승에 대한 3대 요인으로 “소득분배제도 개혁을 내세운 중국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정책, 중서부지역 등 지역균형 개발정책에 따른 동부연안지역의 저임금노동력 유출, 어려운 일을 기피하는 ‘빠링허우’와 ‘지우링허우’세대 근로자 등장”을 꼽으며 “주거비 등 생활물가의 지속적인 상승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중국내 급격한 노무비 상승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급격한 노무비 상승은 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 노무비 상승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1.2%가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답했고, 5.5%는 ‘경쟁력을 거의 상실했다’고 답했다.
노무비 상승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기업들은 ‘품질개선 등 내수확대’(53.2%)를 가장 많이 꼽았고, ‘자동화 등 생산시스템 개선’(42.2%), ‘현지인 고용확대 등 인력구조 조정’(26.6%), ‘제품단가 인상으로 수익성 개선’(22.5%) 등을 모색하고 있었으나, ‘중국이외 저임금 국가로 사업이전’이나 ‘중국내 저임금 지역으로 사업이전’을 계획하는 기업은 각각 7.5%, 5.2%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