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이 몰리는 유명 식당과 지역 주민들이 자주 찾는 식당은 상이하다는 속설이 T맵 데이터를 통해 확인됐다.
SK텔레콤은 T맵 데이터 15억건을 기반으로 부산과 여수, 제주, 전주, 강릉 5개 도시의 음식점 월방문자를 분석한 결과, SNS에 많이 알려진 유명 음식점을 중심으로 관광객 쏠림 현상이 최대 97%까지 확인됐다고 12일 밝혔다.
SK텔레콤은 기업 블로그인 SKT인사이트에 조사 자료 중 지역별 주민들이 많이 찾는 음식점을 공개했으며, 향후 이를 확대해 맛집의 다양성을 강화하고 지역 음식문화 활성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분석에서는 T맵 데이터를 통해 관광객들이 찾는 식당과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식당이 따로 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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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이 확인됐다. 조사에서는 T맵으로 길안내를 요청해서 끝까지 주행해 실제로 목적지에 도착한 경우만 방문으로 인정했다.
지역별로 볼 때 여수와 강릉의 경우 T맵을 이용해 찾은 인기 음식점 상위 1~10위에서 현지인 점유율이 3~7%에 불과했다. 즉 음식점을 찾은 차량 단위 방문객 100명 중 현지인은 3~7명에 불과했다.
제주와 전주의 경우에도 일부 유명 음식점을 중심으로 관광객 쏠림 현상이 관찰됐다. 제주는 인기 음식점 상위 1~10위에서 현지인의 비율이 9~15% 수준이었으며, 전주는 10~30% 정도였다.
다만, 지역 인구와 경제 규모가 큰 부산의 경우 현지인 비율은 작게는 20%, 많게는 60%에 달해 지역의 내수 기반과 규모에 따라 쏠림 현상의 경중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