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의 식사법은 어떤걸까? 이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만 19~34세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19~34세 식생활 및 식문화 연구 보고서'를 15일 발표했다.
‘배달음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으로 ‘치킨(56.0%)’이 1위에 올랐다. 이어 ‘짜장면(19.4%)’, ‘피자(7.9%)’ 순이었다. 이 외에도 배달 ‘음식’이 아닌 배달 ‘서비스’도 순위권에 등장했는데, 그 중 ‘배달의 민족’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밀레니얼 세대의 93.8%가 최근 6개월 이내 배달음식을 먹은 경험이 있고 이 가운데 44.3%가 주 1회 이상 먹는다고 답했다. 배달음식을 주로 먹는 시간대는 ‘저녁 6~9시’가 55.8%로 가장 많았고 먹는 요일은 ‘토요일(68.4%)’, ‘금요일(56.6%)’, ‘일요일(42.3%)’ 순으로 주말에 집중됐다.
배달료를 추가로 지불하면 원하는 식당의 음식을 배달해 주는 ‘음식배달 대행 서비스' 이용률을 조사한 결과, ‘배민라이더스(30.7%)’가 1위였고 ‘띵동(5.9%)’, ‘푸드플라이(5.6%)’ 순이었다. 이들이 생각하는 적정 배달료는 1건당 평균 3745원 수준이었다.
평소 배달음식에 대해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것은 ‘위생 및 청결을 확인할 수 없다(36.8%)’가 1위를 차지했다. ‘가격이 비싸다(27.0%)’, ‘인공조미료를 많이 사용할 것 같다(19.4%)’가 뒤를 이었다.
특히 배달음식을 먹지 않은 비경험자의 경우 ‘가격이 비싸다(35.7%)’는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나 배달음식의 주요 진입 장벽이 ‘합리적이지 않은 가격’인 것으로 분석됐다.
* 2018 밀레니얼 세대의 식사법 보고서 보러 가기: http://www.20slab.org/archives/26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