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재단은 2011년 7월부터 자살이 자주 발생하는 한남대교, 마포대교, 한강대교 등 20개 한강 교량에 총 75대의 SOS생명의전화를 설치, 운영중이다.
생명보험재단이 2011년 7월 이후 지난해까지 7년 간 상담요청 전화 2만312건을 분석, 9일 공개했다.
SOS생명의전화를 통해 작년 연말까지 6365건의 자살시도자 상담 및 132건의 자살목격 전화를 포함해 총 6497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상담전화를 통해 1077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했으며, 한 해 평균 구조 인원은 154명에 이른다.
한강교량 자살투신은 2011년 95명에서 2017년 13명으로 크게 줄었다. 가장 많은 상담 전화가 온 곳은 마포대교로, 약 70%를 차지한다. 한강대교, 광진교가 그 다음이다.
SOS생명의전화 이용자는 남성이 55.4%로, 여성 37.6%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이는 서울지역 전체 자살자 중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이상 많은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성별과 관계없이 상담문제 유형은 `대인관계`가 남성 21%, 여성 29%로 가장 높았고 이 밖에 남성은 `인생(21%)`, 여성은 `진로·학업(26%)` 관련 고민이 주를 이뤘다.
최근 3년 치를 월별로 분석했더니 날씨가 따뜻한 5~9월에 상담 전화 늘어난 반면 한겨울인 12~1월엔 큰 폭으로 감소했다. 강물이 어는 겨울에 투신을 시도하는 사람 줄어든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