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 가구 증가로 ‘혼밥족’이 늘면서 국·탕·찌개 가정간편식 제품 소비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 기준 국·탕·찌개 간편식 시장은 최근 4년간 연평균 20% 성장했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7% 늘었고, 올해는 9월까지 89% 증가했다.
2013년 400억원대 초반 수준이던 국·탕·찌개 시장은 2015년 약 500억원 규모로 성장했고, 지난해에는 700억원대 규모로 커졌다. 올해는 3분기까지 970억원 규모로 지난해 연간 규모를 넘어섰다.
CJ제일제당은 이같은 급성장에 대해 합리적 가격으로 집밥 수준의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또 조리가 간편하고 장시간 보관이 가능한 상온 제품들이 많아진 것도 시장이 확대된 이유로 꼽았다.
현재 국·탕·찌개 시장은 '비비고 가정간편식'을 앞세운 CJ제일제당이 43.8%(9월 누계 기준)의 점유율로 1위다. 오뚜기(15.9%), 아워홈(4.5%), 하림(3%) 등이 뒤를 잇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