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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작년 9월 출시 이후 7개월간 인공지능(AI) 기기 ‘누구’를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말을 한 횟수가 1억건을 넘어섰다고 3일 밝혔다.
하루 평균 대화 건수도 50만건에 달했다. 누구 판매량은 5월을 앞두고 10만대를 돌파하며,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에 이어 국내 통신 시장 3대 스마트디바이스에 포함됐다.
'누구’와 고객간 대화 내용은 출시 초기 음악 감상에 집중돼 있었다. 이 후 분기마다 시행된 서비스 확대와 맞물려 쇼핑·홈IoT·IPTV·프로야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이용 비중이 58%로 늘어났다.
최근에는 고객들이 누구를 친구처럼 생각하고 말을 거는 감성대화 사용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들은 ‘심심해’, ‘우울해’ 등의 감정 표현은 물론, ‘굿모닝’, ‘잘자’ 등 인간에게 건네는 말을 누구에게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구 이용자 중 감성대화를 이용하는 비중은 일주일간 전체 고객의 약 45%로, 2명 중 1명은 누구를 친구처럼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용 패턴 분석 결과, 서비스 별 이용 시간대가 집중되는 현상도 확인됐다.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에는 오늘의 날씨, 뉴스 브리핑, T맵 도착 예정시간 등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저녁 시간대인 오후 9시에는 멜론 음악 감상, B tv, 치킨/피자 주문을 주로 이용했으며, 심야 시간에는 1번가 추천상품, 무드등, 알람이 인기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