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 번은 겪게 되는 이사·사망과 관련된 복합 생활민원을 '민원24' 한 곳에서 확인, 처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안전행정부는 민원24(minwon.go.kr)를 대폭 개편해 이사·사망과 같이 여러 기관을 방문하거나 복잡한 처리가 필요한 생활민원을 한 곳에 모아 안내·처리하는 생활민원 패키지 서비스를 18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대한민국 정부포털과 법제처의 생활법령정보 등 공공 및 민간과 연계해 국민이 필요한 각종 유용한 서비스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사민원의 경우, “민원24 > 민원신청 > 민원패키지서비스” 에서 <이사 전 ⇒ 이사 ⇒ 이사 후>의 이사 단계별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국민에게 필요한 공공·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로 바로 연결할 수도 있다.
우체국 주소이전 서비스, 한국전력, 부동산 포털 등과 서비스 연계를 통해 이사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25종의 민원서비스를 확인 및 처리할 수 있고, 대한민국 정부포털 생활 플러스 서비스를 통해 이사 일정별 체크리스트, 폐기물신고, 확정일자 등 이사 관련 약 23종의 정보를 안내받을 수도 있다.
사망민원은 <사망신고 ⇒ 상속처리 ⇒ 사망 후속조치> 등 사망시 조치하여야 할 민원을 일련의 절차별로 처리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e하늘장사,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금융민원센터 등 약 18종의 민원신청 및 연계를 통해 사망과 관련된 민원처리 및 정보 확인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대한민국 정부포털을 통해 화장·자연장, 상속세 신고·납부 안내 등 각종 상속처리까지 약 12종의 관련 사망관련 정보를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이번 생활민원 패키지 서비스 시행으로 이사·사망 관련 각종 정보가 필요한 대다수의 국민(이사 458만가구 , 사망 25.7만명)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관련 부처간 소통과 협업을 통해 국민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계속 발굴해 국민 행복을 위해 앞장서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