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조사에 의하면 돼지고기 소비자들의 90 % 이상이 삼겹살(67 %)과 목살(26 %)을 선호하는 반면 이들 부위의 공급량은 (삼겹살 27 %, 목살 10 %) 37 %에 불과하다.
이에 비해 등심이나 앞다리, 뒷다리 등 저지방 부위는 공급대비 소비가 낮다. 따라서 돼지 저지방 부위에 대한 새로운 상품개발과 시장개척이 요구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채산성 악화로 인한 돼지 사육 농가의 고민을 덜고 저지방 부위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모 주제는 양돈, 유통, 신품종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품질 개선을 통한 돼지고기 소비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 삼겹살 목살이 아닌 등심, 안심, 다리살 등 저지방 부위 소비확산을 위한 조리법 등이다.
만 13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모두가 참여할 수 있으며 ‘돼지고기 소비촉진에 대해 아이디어를 글로 풀어 10월 13일까지 트렌드캐치 사이트에 들어가 관련 공모전에 응모하면 된다.
최우수상 1명에게는 국립축산과학원장 상장과 상금 200만 원, 우수상 2명에게는 국립축산과학원장 상장과 상금 50만 원, 장려상 5명에게는 국립축산과학원장 상장과 상금 20만 원 등이 수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