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남성 피아니스트들이 3040여심을 흔들며 클래식 음반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10월 세계 최고 권위의 폴란드 국제 쇼팽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한 조성진을 비롯 임동혁, 김선욱 등이 클래식 음반 순위 상위권을 장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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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스24 클래식 분야 베스트셀러 1~3위를 석권한 조성진, 임동혁, 김선욱 앨범 자켓 이미지.(왼쪽부터) |
23일 국내 최대 음반 판매 사이트 '예스24'에 따르면 지난 16∼22일 주간 순위에서 이들 3명의 앨범이 1∼3위를 차지했다.
조성진은 쇼팽 콩쿠르 우승 실황 라이센스 앨범뿐 아니라 공연실황 수입반도 품절 사태를 빚으며 주간 베스트 5위에 올랐다.
영국 유명 클래식전문지 ‘그라모폰’의 11월 에디터스 초이스에 선정된 임동혁의 ‘쇼팽전주곡’, 김선욱의 첫 독주 앨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1번 발트슈타인, 29번 함머클라비어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세 음반은 클래식 분야에서는 드물게 여성 소비자들이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2015년 클래식 음반 순위를 보면, 남성 구매율이 54.2%로 여성(45.8%)보다 더 높고, 그 중 40대 남성은 21.4%로 클래식 음반의 주 소비층이었다.
반면 이들 세 피아니스트의 앨범은 30대와 40대 여성의 구매율이 월등히 높았다.
조성진 라이센스 앨범은 여성 구매율이 66.5%, 수입반은 68.0%로 집계됐다. 임동혁은 여성 구매율이 75.4%, 김선욱은 72.5%를 차지했다.
예스24 관계자는 “‘조성진’이라는 연주자와 ‘쇼팽’이라는 레퍼토리로 클래식 장르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었던 것이 주효했다”며 “비교적 공연 문화에 익숙한 30∼40대 여성들이 젊은 연주자들에 대한 안정된 팬덤을 형성한 점도 음반 구매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