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항공서비스 관련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10건 중 7건은 외국 항공사에서 일으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항공서비스 관련 피해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55.3% 증가했으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만 510건이 접수돼 지난해 동기간(409건) 대비 24.7%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올해 9월까지 접수된 1,038건의 피해 중 항공사명 확인이 가능한 927건을 분석한 결과, 외국 항공사로 인한 피해가 678건(73.1%)으로 국내 항공사 관련 피해(249건, 26.9%)보다 훨씬 많았다.
이용객 10만명 당 피해구제 접수 분석 결과, 에어아시아제스트(30.95건)가 가장 많았고, 스쿠트항공(13.67건)’, 에어아시아엑스(13.43건) 순으로 나타나 외국 항공사가 많은 피해를 유발하고 있었다.
특히 에어아시아엑스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총 62건이 접수돼 지난해 15건보다 피해건수도 급증했다.
국내 항공사 중에는 ‘이스타항공’(1.01건), ‘제주항공’(0.76건) 등 저비용 항공사로 인한 피해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항공서비스 관련 주요 피해 유형은 ‘항공권 구매 취소 시 과다한 위약금 요구·환급 거절’(424건, 45.7%)과 ‘운송 불이행·지연’(321건, 34.6%)이 꼽혔다.
그러나 피해에 대해 ‘계약해제·환급·배상’이 이루어진 경우는 30.1%(종결 처리된 893건 중 269건)에 불과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저렴한 특가 항공권은 환불 제약 조건이 많으므로 구입 시 위약금을 꼭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