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식품-외식업계 화두는 단연 모바일 쇼핑족이다.
한 시장조사기관이 19~44세 성인남녀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쇼핑’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바일 쇼핑이 현대인에게 안성맞춤이라는 질문에 남성(68.4%)과 여성(77.2%) 모두 압도적으로 찬성해 1위를 차지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80%에 이르는 추세를 반영하듯 유통업계의 주력 채널이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식품-외식업계 역시 모바일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 대상FNF 종가집 :
다양한 모바일 플래폼을 활용한 서비스를 잇달아 개설하며 소비자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까지 오픈하며 이를 통해 카카오톡 플친을 맺는 고객에게 40%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 자연원 :
지난 8월 모바일 유통망 강화로 소비자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새롭게 론칭한 자연원 몰의 모바일 맵은 단순 판매에만 중점을 둔 제품 나열 위주의 기존 쇼핑형 앱과 달리 판매자와 실시간 소통하며 쇼핑 할 수 있도록 꾸민 게 특징이다.
또 자연원 쇼핑몰에서 준비한 아이템들을 시즌별로 테마에 맞춰 진행하며 일정한 테마의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한다.
* 롯데마트 :
모바일을 통해 쿠폰북을 제공하는 ‘통큰 모바일 쿠폰북’을 선보였다. 해당 쿠폰북의 스마트 콤보 쿠폰으로 매달 총 20여 가지의 품목 중 멤버스 등급에 따라 최대 8개 상품을 50% 할인해 주고, 스마트 바코드를 통해 매월 200여 품목의 행사 상품을 손쉽게 할인 받을 수 있도록 했다.
* 카페베네 :
모바일 지갑 서비스 ‘삼성 월렛’과 함께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카페베네는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음료 구매 시 종이 쿠폰 대신 삼성 월렛으로 스탬프를 적립하면 아메리카노 쿠폰, ‘2015 카페베네 다이어리’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으로 삼성 월렛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누구나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자연원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 구매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부분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며 “앞으로 모바일 쇼핑족의 쇼핑 패턴 분석을 기반으로 타겟팅 된 마케팅 전략을 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