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관계자들에 따르면 일부 시민 단체 등의 특정 교과서 선정 결과에 대한 일방적 매도로 인한 부담감과 학교 현장의 혼란 방지 등을 위해 교과서 선정을 변경(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일부 학교에서는 시민·교직단체 등의 항의 방문 및 학교 주변 시위, 시위계획 통보, 조직적 항의 전화 등이 교과서 선정 번복 결정에 주요한 요인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는 6~ 7일 실시한 한국사 교과서 선정 변경 관련해 총 20개교의 교과서 변경과정에 대한 특별조사를 실시, 이같은 결과를 8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단위 학교에서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교과서가 선정된 이후, 외부 압력에 의해 번복되는 것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고 깊은 우려와 유감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앞으로 이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선정을 포함한 관련 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