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산 경공격기 ‘FA-50’ 24대 이라크 수출
  • KAI, 20억달러 이상으로 방산수출 최대규모
  •  

  • FA-50의 훈련 모습.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국산 항공기 수출 사상 최대 규모인 10억불 이상의 훈련기겸 경공격기 T-50 계약을 이라크와 체결하는 쾌거를 이뤘다.

     KAI는 12일 이라크 바그다드 현지(현지시간 10시)에서 하성용 KAI 사장과 이용걸 방위사업청장 등 우리 측 대표단과 이라크 말리키 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산 훈련기겸 경공격기 T-50 24대와 조종사 훈련에 대한 10억불 이상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항공기 운영에 필요한 후속 지원의 계약도 예정돼 이번 수출 총 규모는 20억불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우리나라 방산수출 사상 최대 규모이다.

     KAI는 지난해 4월 이라크 밀라키 총리 방한 시 T-50 계열 항공기를 소개하며 마케팅 활동에 착수하여 그해 7월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했다.

     이후 영국 BAE사의 Hawk-128와 러시아 야코블레프(Yakovlev)사의 Yak-130, 체코 아에로(Aero)사의 L-159 등 항공선진국의 기종들과 치열한 경합을 벌여 왔다.

    이번 이라크 T-50 수출로 아시아, 유럽, 남미에 이어 중동지역에 걸친 전 세계 수출거점이 확보됨에 따라 세계 군용기 시장에 한류바람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KAI는 T-50 계열 항공기 1대 수출이 중형자동차 1,000대 수출 이상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번 T-50 이라크 수출을 통해 3조 4천억원의 생산유발과 9천억원의 부가가치 창출효과 등 총 4조 3천억원이 넘는 경제적 효과와 3만 6천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KAI 관계자는 "최근 훈련기에서 공격기까지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T-50 계열 항공기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로우(low)급 노후 전투기들의 대체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대체 가능한 항공기는 T-50를 비롯한 일부 기종뿐이어서 추가 수출 전망이 매우 밝다"고 말했다.

     KAI는 세계 고등훈련기 시장의 30%를 점유해 1,000대 이상의 T-50 계열 항공기 수출을 목표하고 있다. 현재 필리핀, 페루, 보츠와나 등에 수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대 시장으로 평가되는 미국 훈련기 구매 사업(T-X)의 수주 활동도 내년부터 본격 시작할 계획이다.

  • 글쓴날 : [13-12-13 11:05]
    • admin 기자[]
    • 다른기사보기 admin 기자의 다른기사보기